디버깅으로 스마트폰 문제를 해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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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은 현대인의 일상생활에서 유용하지만 유감스럽게도 버그, 충돌, 기타 문제를 피할 수 없다. 특히 노후된 스마트폰은 더 그렇다. 그러나 다행히도 여러 흔한 문제들은 비교적 쉽게 사용자가 직접 고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문제를 사용자가 다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소개된 방식이 소용이 없을 경우, 전문 수리점에 맡기거나 새 모델로 업그레이드 해야한다. 자동차 엔진을 다루는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개조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여기 나온 방식은 유용한 선택이다. 가장 쉽게 마주칠 수 있는 문제와 해결방법을 소개한다.

앱의 문제

앱 중 한 두 개만 작은 문제를 일으켜도 스마트폰 전체가 느려질 수 있다. 따라서 문제가 많은 앱에서 일어나는지, 소수의 앱에서만 일어나는지부터 확인하라. 후자라면 프로그램이 저장한 데이터를 삭제하면 해결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설정(Settings)에서 앱과 알림(Apps & notifications), 앱 정보(App info) 순으로 들어가 문제 많은 앱을 골라 저장소(Storage)를 선택하라. 여기서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우선 응급조치로 캐시 삭제(ClearCache)를 선택하면 앱이 스마트폰에 저장했던 임시 파일만 삭제할 수 있다. 임시 파일이 너무 많아졌거나 변질되면 앱의 속도와 능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캐시를 삭제할 경우 앱의 설정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으로도 문제 해결에는 불충분할 수 있다. 그렇다면 데이터 삭제(Clear Data)를 선택하면 앱의 모든 정보가 삭제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된다. 데이터 삭제는 더욱 포괄적인 선택지이지만, 정보를 다시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예를 들어, 데이터 삭제의 경우 사용자 이름과 비밀 번호도 함께 삭제되므로, 다시 입력해야 한다.

iOS의 경우 데이터 삭제 선택지를 쓸 수 없다. 대신 앱을 제거했다가 다시 설치해야 한다. 홈 스크린에서 아이콘을 찾은 다음 계속 꾹 누르면 제거에 필요한 x 심벌이 뜬다. 이 심벌을 눌러 제거한 후 앱 스토어에서 다시 다운로드받아 설치하라. 이로서 기기에 저장된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며, 앱이 처음부터 다시 부팅된다.

오래된 제거-설치 방식은 데이터 삭제 방식이 실패했을 경우 안드로이드 휴대전화에서도 유용하다. 앱 디렉토리를 연 다음 앱의 아이콘을 오래 눌러 제거(Uninstall) 버튼으로 끌고 가라. 이 방식을 사용하면 모든 업데이트 패치를 지니고 있고 버그가 해결된 최신 버전의 앱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식을 사용할 때는 문서나 하이스코어 등 다시 써야 하는 앱 데이터를 백업해 두어야 한다. 대부분의 앱이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나, 이중 점검해서 나쁠 것은 없다.

앱의 제거 및 설치 후에도 문제를 겪는다면 개발자에게 직접 연락해 문제에 대해 자세히 상의하라. 사용하는 기기와 문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개발자 연락처는 앱의 온라인 목록에서 찾을 수 있다.

버그

모든 앱에서 무작위적으로 거의 항상 문제가 나온다면 그 원인을 하나로 잡기 어렵다. 하드웨어 구성품이 고장났을 수도 있고, 기기 자체가 너무 자주 과열되었을 수도 있다. 업그레이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러나 원인을 진단하지 않아도 고칠 수는 있다.

휴대전화를 껐다가 켜는 고전적인 방법으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임시 메모리를 모두 삭제하기 때문이다.

몇 개의 앱 때문에 휴대전화 전체에 문제가 생긴 경우, 이 방법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다.

휴대전화가 ‘얼어붙어서’ 정상적인 방식으로 전원을 끌 수 없다면 특별 하드웨어 재설정 단축키를 써 보라. 특정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전원이 꺼질 수 있다. 이는 메이커와 기종에 따라 다르므로 인터넷에서 찾아보아야 한다.

이래도 안 된다면 추리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예기치 못한 충돌은 과열로 인해서도 발생하므로, 휴대전화 사용 및 재충전 시 온도에 유의하라. 만졌을 때 너무 뜨겁다면 충전기 문제나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서일 수 있다.

저장 공간 부족도 무작위적인 버그와 충돌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기기의 저장 공간을 확보해 두어야 한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설정에서 저장소로 가서 저장 공간을 확인하라. iOS의 경우 설정을 열고 일반, 아이폰 저장소를 탭하라. 오버크라우딩이 문제라면 일정 공간을 두어야 한다. 지침을 따라 저장 공간을 확보하라.

마지막 수단으로, 휴대전화를 공장 출고시 설정으로 되돌리는 방법도 있다. 그래도 문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하드웨어 문제를 의심해 봐야 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것은 다음 내용을 참조하라.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배터리 사용 시간 때문에 문제를 겪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몇 시간 쓰지도 않았는데 잔량이 50%나 줄어든다면 진짜로 문제 상황이다. 배터리가 심하게 열화되면 생기는 문제다. 구형 휴대전화 사용자의 경우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 또는 새 휴대전화로 업그레이드하고, 사용하던 것은 버리는 방법도 감안할 수 있다.

그러나 새 휴대전화를 찾기 전에 몇 가지 트릭을 시도하면 배터리 사용시간을 극대화할 수 있다. 우선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 앱 한 두 개를 찾아내어 조치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및 iOS에서는 설정에서 배터리 항목을 통해 이를 알 수 있다.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 앱을 발견하면 제거한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를 살펴라. 배터리 메뉴에는 특별 배터리 절약 모드가 있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배터리 절약(Battery saver), 아이폰에서는 저전력 모드(Lowpower mode)라고 부른다. 이 모드를 써도 근본 문제는 해결되지 않지만, 같은 양의 배터리로 더 오랜 시간을 견딜 수 있다.

배터리 사용시간을 일시적으로나마 더 늘리려면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낮추거나 비행기 모드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위치 추적도 배터리를 많이 소모한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설정 > 위치 로, iOS에서는 설정 > 사생활 및 위치 서비스로 들어가 위치 추적을 해제할 수 있다.

낮은 수신감도

Wi-Fi 접속이 어렵다거나 셀룰라 신호 수신이 잘 안되는 등의 문제가 있어도 그것은 휴대전화 때문이 아닐 수 있다. 문제는 외부에 있을 수 있다. 신호가 잘 닿지 않는 난청지역이라 그럴 수도 있고, 가정이라면 다른 기기 때문에 인터넷에 접속이 안 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럴 때는 휴대전화 말고 다른 곳을 손봐야 한다.

만약 모든 것을 다 작동하게 하고자 한다면 다음 단계로 휴대전화 서비스 또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자에게 연락해 보는 것도 좋다. 휴대전화와 서비스 문제에 대해 일반인들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 또 휴대전화 메이커와 모델명, 휴대전화 서비스 또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자의 이름으로 인터넷 검색을 해볼 수도 있다. 같은 문제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내놓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휴대전화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다면 리부팅부터 시작하라. 이로서 휴대전화의 모든 무선 연결이 재설정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된다. 그것이 싫다면 비행기 모드로 했다가 모드를 꺼라. 이것도 같은 효과가 있다.

문제가 계속된다면 모바일 운영 체제의 최신 버전이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라. 그래야 최신 버그 수정이 이루어지고 휴대 전화 서비스 공급업자 또는 라우터로부터 최신 설정을 받아 작동할 수 있다. 운영 체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면 지금부터 시작하라.

재설정과 업데이트가 모두 실패했다면 직접 할 수 있는건 다 한 거다. 연결은 휴대전화, SIM 카드, 네트워크에 모두 문제가 없어야 작동되는 기능이다. 문제가 갑자기 생겼는데 휴대전화의 설정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면, 휴대전화 외에 다른 것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휴대전화 제조업체나 서비스 공급업체의 전문가에게 연락을 해야 한다.

여기따로 명시하지 않은 문제가 있다면, 우선 인터넷에서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다. 검색 키워드는 휴대폰 형식명칭과 구체적인 문제 상황으로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연관성이 떨어지는 것까지 합한 수천 개의 검색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그 외에 마지막으로 시도할 수 있는 해결책은 휴대전화의 완전 재설정이다. 이로서 휴대전화는 공장 출고 상태로 되돌아가게 된다. 그래도 문제가 계속될 경우 문제가 있는 하드웨어가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휴대전화 재설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다만 중요 정보를 먼저 백업해 놓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 삭제되기 때문이다. 본지의 지침을 따르면 데이터 백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안드로이드 최신 스톡 버전의 경우 설정 > 시스템 및 재설정으로 가야 한다. 공장 데이터 재설정을 누른 다음 결정을 확인하라. 과정이 진행되기 전 삭제될 것들에 대해 요약 설명을 보게 될 것이다. 백업의 팁을 포함한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의 공식 가이드를 참조하라. 비 스톡 버전의 경우 이 과정은 좀 다를 수 있지만, 재설정 선택지는 설정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iOS 기기의 경우 설정을 열고 일반 및 재설정으로 간 후 모든 컨텐츠 및 설정 삭제를 탭한다. 결정을 확인하려면 패스코드 또는 애플 ID, 그리고 비밀번호가 필요하다.

휴대전화 설정을 처음부터 다시 하려면 구글 또는 애플 계정이 필요함을 명심하라. 그리고 계정에서 2단계 인증을 사용한다면, 신원을 증명할 보조 수단이 필요하다. 당연히 재설정된 휴대전화로는 안 된다. 성가신 절차 같지만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분명 공장 재설정은 다양한 버그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포괄적인 선택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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